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4차 국토개발계획과 부동산 재테크 정보 1

by for progress 2017. 7. 13.
반응형

경기가 호전되고 있다는 각종 뉴스들이 나오고 있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때 인것 같습니다.

부동산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눈여겨 보고 계실텐데요.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은 우리나라 최상위 계획인데요. 향후 정부가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국토를 개발할 것인지를 밝힌 내용이다 보니 부동산을 통한 재테크에도 필수적으로 검토해야 할 내용입니다.


전 국토를 개발하는 방대한 계획이다 보니 계획서만도 180 페이지가 넘는 분량입니다.



 

제 4차 국토종합계획(2000 ~  2020)의 주요 골자는 전국을 상생하는

 

1. 균형국토

2. 경쟁력 있는 개방국토

3. 살기 좋은 복지국토

4. 지속 가능한 녹색 국토

5. 번영하는 통일 국토 등을 기본 목표로 잡고 있다.


추진 전략으로는 


1. 개방형 통합 국토 
2. 지역별 경쟁력 고도화

3. 건강하고 쾌적한 국토 환경 조성

4. 고속 교통·정보망 구축

5. 남북한 교류 협력 기반 조성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국토면적이 좁다보니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전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중국과 버금가는 인도로 연결될 수 있는 서해안항만과 미국, 일본과 연결되는 동해안, 관광자원의 활용도가 높은 남해안의 개발계획과 전국을 가로, 세로로 연결되는 철도교통망에 대한 큰 그림을 볼 수 있는데요.


교통 및 생활혁명으로 미래 에너지자원에 대한 고민과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정보통신, 로봇기술등의 발전에 힘입어

지역별 특화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주요중점사항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듯이 북쪽으로는 유럽, 서쪽으로는 중국, 인도 등 인구가 많은 대외무역국가들, 동해로는 미국, 일본 등 경제대국으로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통일이 된다면 그야말로 한반도는 국가적인 경제요충지가 될 수 있겠죠.


 

지역별 중점 개발계획을 검토해보면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지역이 어디인지도 알 수 있겠죠.

무엇보다 자동차에 비해 환경오염이 덜 한 철도중심으로 교통망이 재편된다는 것이 핵심중 하나입니다.


 


 

토지투자는 과거의 개발사례를 분석해보면서 미래가치를 예측할 수 있는데요.

과거에 한창 개발붐이 일었을 때와 다른듯 하지만 같은 개발지구에서는 반복적인 상황이 재연되게 됩니다.

 

 


과거에 고속도로가 개통된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면, 앞으로는 철도를 중심으로 개발이 될 것이라는 것을 누구나 예측할 수 있는 상황이죠.


 


반응형

댓글